기침에 좋은 약초 미리 알고 대처하면 좋다

Posted by hisapa
2017. 2. 8. 18:20 추천 생활 정보


 

 

 

 

 

기침에 좋은 약초 미리 알고 대처하면 좋다

 

 

 

 

 

 

추운 겨울이 오면서 목이 쉽게 건조해지고 면역력이 쉽게 떨어지게 됩니다.
그러면서 자연스럽게 기침이 쉽게 나오게 되는데요.
요즘처럼 먼지도 많은 날이 잦아지면서 목건강이 더욱 안좋아지기 쉽습니다.
목이 약한 분들을 위해, 기침이 잦은 분들을 위해 기침에 좋은 약초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맥문동은 추운겨울에도 푸름을 잃지않고 추위를 견뎌내고 뿌리가 보리와 비슷하여 붙어진 이름으로 맥동이라고도 합니다.
한방에서는 당뇨병과 마른기침, 기관지염의 치료제로 많이 사용한다고 합니다.
맥문동은 습기가 많고 그늘진 곳에서 잘 자라는 여러해살이 풀로써 다자라면 키는 50cm정도가 된다고 합니다.

 

맥문동의 효능으로는 우선 기침에 효과적입니다.
우리 몸속에 진액이 부족해져서 생기는 마른 기침을 고쳐주고 평소 기관지염이 있는 분들에게도 도움이 됩니다.
특히 감기나 발열, 몸살에도 효과가 있고 코감기와 함께오는 만성기침에도 탁월한 효과를 보입니다.

 

 

.

 

 

그리고 당뇨병으로 몸이 건조해지고 입이 자주 마르며 갈증과 열이 날때도 도움이되며
스트레스로 인한 심열을 내려주고 마음을 안정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열독으로 눈이 노랗게 변하거나 폐기종, 심근염, 일사병, 여성의 급성임질, 변비, 젖마름에도 효과적이며
기력 보충에도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담을 제거하여주고 열을 내리며 몸속의 노폐물들을 제거하는 소염작용을 하여
폐결핵, 만성기관지염, 만성인후염으로 인한 불편함과 발열, 갈증을 해소하는데 큰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열이나는 각종질병을 앓고 난 후에 풍부한 자양성분으로 기력보충과 어지럼증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혈압이 낮아 졸도 했을 때 강심작용으로 사용되며 다한증 치료에도 효과가 좋습니다.

 

 

 

 

하지만 맥문동은 성질이 차갑기 때문에 설사를 자주하는 사람들에게 좋지 않으며
감기로 열이 나지만 오한이 심할 때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약효가 주로 폐와 위, 심장에 작용하여 건조해진 폐와 기관지를 부드럽게 하여주고
위열을 개선시켜주며 혈관을 깨끗하게 만들어 줍니다.

 

 

 

 

맥문동의 단맛은 몸에 영양분을 보충해주는 역할을 하고 쓴맛은 염증과 열을 해소하는 역할을 합니다.
맥문동의 차가운 성질이 열을 내려주고 몸의 진액을 공급하는 효능을 강하게 해줍니다.
맥문동의 뿌리를 만지면 매우 끈적끈적한데 점도가 높은 약초는 위장장애를 유발할 수 도 있기 때문에
소화력이 약한 분들에게는 좋지 않습니다.